코로나 후 새로운 공항 임대료 체계 필요성 공감

인천공항 개최 컨퍼런스서 아·태지역 90개 공항 설문결과 발표
코로나 기간 아·태 공항 97% 상업시설 임대료 감면 등 지원
포스트 코로나 ‘연간 최소 임대료보장 제도 변경 필요성’ 67% 동의
기사입력 : 2022-09-24 13:07:49 최종수정 : 2022-09-24 13: 21 안상준 한국면세산업연구원장
  • 인쇄
  • +
  • -
▲ 사진=인천공항 제공, 제6회 세계 항공 컨퍼런스가 개최된 인천 영종도 파라다이스 시티 인천, 2022.09.21.


인천공항(사장 김경욱)은 지난 9월 21일, 22일 양일간에 걸쳐 제6회 ‘세계 항공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영종도 인천공항 근처 파라다이스시티 인천에서 열린 이번 컨퍼런스에는 루이스 펠리페 국제공항협의회 사무총장 등 약 300명의 국내·외 항공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 사진=인천공항 제공, 국제공항협의회 세계본부 사무총장 루이스 펠리페, 2022.09.21.

루이스 펠리페 사무총장은 이날 현장에서 “코로나 첫 해인 2020년에는 항공여객의 61%가 줄어들었으며, 이로 인해 전세계 항공수요의 30%를 차지하는 아태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컸다”는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그는 “백신접종률 증가와 여행객 격리해제 등 국경개방 조치로 인해 2023년 말 또는 2024년 초가 항공산업 회복을 위한 새로운 전환기라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22년 아태지역 항공여객은 2021년과 비슷한 18억4천만 명 수준으로 항공시장 규모는 코로나로 인해 약 10년간 후퇴했다고 볼 수 있다.

주목할 시사점은 첫 번째 세션인 ‘포스트 팬데믹 시대 항공업계의 뉴노멀은?’ 파트에서 국제항공협의회가 아태지역 90개 공항을 대상으로 이번달 시행한 조사 결과 발표였다. 특히 주목을 끈 부분은 조사대상 공항 중 65%가 코로나 이후에는 공항시설 임대료에 대해 기존 ‘연간 최소임대료 보장’ 체계의 개편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이다.

면세점 등 상업시설을 임대하여 운영수익의 상당부분을 충당하고 있는 공항도 이제는 급변할 수밖에 없는 외부요인에 대응하기 위한 유연성이 필요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올해 안으로 면세점 입찰을 앞두고 있는 인천공항에게도 면세사업자와 새로운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시사점이 있다.

한편 코로나 기간중 97%의 공항이 공항내 상업운영자에 대한 임대료 감면을 실시했다고 밝혀, 팬데믹 위기극복을 위한 공감대가 전세계적으로 형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사진=안상준 한국면세산업연구원장, 국제공항협의회 아태지역 사무총장 스테파노 바론치, 2022.09.21.

국제공항협의회는 코로나 발생후 항공여객이 약 61% 감소 함으로 인해서 전세계 공항의 운영수입도 65%가 줄어들었다고 통계를 발표했다. 또 향후 항공업계 과제로는 필요 운영인력의 확보, 탄소배출 감축목표 달성, 공항경제권 회복, 여객편의 최우선 정책구현 등을 꼽았다.

포럼에 참석한 한 공항 관계자는 “여행재개와 함께 일부 공항에서는 코로나 기간중 감축했던 보안요원 및 안내직원 부족으로 터미널내 극심한 혼잡이 벌어지는 등 완전한 회복까지는 아직도 풀어야할 문제들이 많은 게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공항 뿐 아니라 항공사의 경우에도 승무원 부족으로 인한 결항과 지연이 다수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아태지역 공항 가운데 80%는 항공권 가격이 코로나 이전대비 인상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한편, 네덜란드 스키폴공항, 덴마크 코펜하겐공항, 일본 나리타공항, 독일 뮌헨공항 관계자 등이 참석한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항공업계의 협력과 혁신을 통한 탄소중립, 디지털 서비스 확대, 협력적 파트너쉽 구축, 수익구조 확보 등에 대해서 다양한 논의가 있었다.

[저작권자ⓒ (주)티알앤디에프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안상준 한국면세산업연구원장

태그

댓글쓰기

전체댓글수 0

  • 법·제도
    수출 국산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 상당) 밀수 조직 적발
    관세청(청장 이명구) 서울세관(세관장 김용식) 조사총괄과 안정호 과장은 2일 “해외로 정식 수출된 국산 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을 국내로 밀수입한 일당 6명을 관세법 위반 혐의로 적발했다”며 “총책 A씨(남, 48세), 통관책 B씨(남, 42세), C씨(남, 58세) 등 주요 피의자 3명을 검찰에 구속 고발하였으며, 나머지 공범 3명은 불구속 고
  • 인사·동정
    호텔신라, 부사장 2인·상무 3인 승진 인사 발표
    호텔신라(대표 이부진)가 11월 27일자로 2026년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해 부사장 2명 승진과 3명의 신임 상무 승진 인사를 발표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미래 리더십 확보 및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요 사업분야에서 성과 창출과 핵심적 역할이 기대되는 리더들을 승진자로 선정했다”며 “이번 인사를 통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한 적극적 대응 및 사업
  • 특허경쟁
    관세청, HDC신라면세점 면세점 특허 갱신허용
    관세청(청장 이명구) 보세판매장특허심사위원회(위원장 순천향대학교 정병웅 교수)는 지난 18일 “충남 천안소재의 JEI재능교육연수원에서 특허심사위원 20명과 ‘제6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를 개최해 HDC신라면세점의 특허갱신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HDC신라면세점은 최초 면세점 특허를 획득한 후 지난 2015년 12월 개장했다. 그러나 지난 2019년 개

TR&DF 뉴스레터

TR&DF의 심층적인 분석 콘텐츠가
담긴 뉴스레터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TR&DF 뉴스레터
등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