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자 다녀간 면세점 7일 영업 재개…“영업해도 파리만 날려”

면세점, 7일 영업 재개 결정
여전히 손님은 적을 것으로 파악
사실상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해결하지 못하면 무의미
직원 인건비까지 고려하면‘밑빠진 독에 물붓기’
면세점 관계자 “사태가 진정되는 시점을 알 수 없다는 불확실성이 더욱 크다”
기사입력 : 2020-02-05 16:45:34 최종수정 : 2020-09-09 13: 47 육해영 기자
  • 인쇄
  • +
  •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방문으로 잇따라 임시 휴업을 결정한 롯데면세점과 신라면세점이 방역 소독을 마치고 7일부터 영업을 재개한다고 5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임시 휴업은 단기간에 해결했으나 면세점을 방문하는 손님의 발길은 여전히 끊겨 매출 타격은 지속될 것이란 분석이다.

앞서 제주특별자치도는 중국 양저우로 귀국한 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23일 롯데면세점과 신라면세점 제주점에 방문했다고 2일 밝혔다. 롯데면세점은 제주특별자치도 발표 즉시 내부 메뉴얼에 따라 추가 고객의 입점을 막고 매장에 있던 고객을 안내와 동시에 퇴점시켜 발빠르게 대처했다. 롯데면세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3일부터 임시 휴업에 들어갔다.

신라면세점은 매출 대부분을 올리고 있는 서울점과 제주점 두 곳에 확진자가 방문해 타격이 더욱 컸다. 서울점은 12번째 확진자가, 제주점은 중국 양저우로 귀국한 중국인이 방문한 것으로 알려져 2일부터 임시 휴업에 들어갔다. 신라면세점은 두 매장에 대한 방역 소독을 마치고영업시간을 한시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제주점은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6시30분까지로 변경해 운영한다.

문제는 영업을 재개해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해결하지 못하면 무의미하다는 점이다. 오히려 영업이익이 나지 않는 상황에서 면세점 직원들에 대한 인건비까지 추가적으로 발생해 ‘밑빠진 독에 물붓기’가 될 수 있는 상황이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아직까지 코로나 사태가 해결되지 않아 손님이 없다”며 “영업을 재개해도 매출 타격은 여전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그는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는 시점을 알 수 없다는 불확실성이 더욱 크다”고 불안감을 전했다. 면세점 장기 휴무 돌입과는 무관하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진정되기 전까지는 면세점 매출 타격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주)티알앤디에프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태그

댓글쓰기

전체댓글수 0

  • 법·제도
    수출 국산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 상당) 밀수 조직 적발
    관세청(청장 이명구) 서울세관(세관장 김용식) 조사총괄과 안정호 과장은 2일 “해외로 정식 수출된 국산 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을 국내로 밀수입한 일당 6명을 관세법 위반 혐의로 적발했다”며 “총책 A씨(남, 48세), 통관책 B씨(남, 42세), C씨(남, 58세) 등 주요 피의자 3명을 검찰에 구속 고발하였으며, 나머지 공범 3명은 불구속 고
  • 인사·동정
    호텔신라, 부사장 2인·상무 3인 승진 인사 발표
    호텔신라(대표 이부진)가 11월 27일자로 2026년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해 부사장 2명 승진과 3명의 신임 상무 승진 인사를 발표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미래 리더십 확보 및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요 사업분야에서 성과 창출과 핵심적 역할이 기대되는 리더들을 승진자로 선정했다”며 “이번 인사를 통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한 적극적 대응 및 사업
  • 특허경쟁
    관세청, HDC신라면세점 면세점 특허 갱신허용
    관세청(청장 이명구) 보세판매장특허심사위원회(위원장 순천향대학교 정병웅 교수)는 지난 18일 “충남 천안소재의 JEI재능교육연수원에서 특허심사위원 20명과 ‘제6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를 개최해 HDC신라면세점의 특허갱신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HDC신라면세점은 최초 면세점 특허를 획득한 후 지난 2015년 12월 개장했다. 그러나 지난 2019년 개

TR&DF 뉴스레터

TR&DF의 심층적인 분석 콘텐츠가
담긴 뉴스레터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TR&DF 뉴스레터
등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