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면세업계, 코로나19로 디지털 마케팅 대세

랜선 콘서트·캠페인 ‘인기’
인플루언서로 라이브 방송 ‘인기몰이’…中 결제서비스 도입까지
면세업계 관계자 “코로나19로 디지털 마케팅 더욱 절실해진 상황”
기사입력 : 2021-01-22 11:28:42 최종수정 : 2021-02-22 14: 18 육해영 기자
  • 인쇄
  • +
  • -

국내 면세업계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디지털 마케팅 강화에 나섰다. 언제 어디서나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해 쇼핑 편의성을 극대화 시킬수 있고, 유명 인플루언서를 통한 브랜드 홍보 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전부터 중국 ‘왕홍’(網紅·인플루언서)을 중심으로 한 라이브 커머스로 디지털 마케팅을 선보여 왔지만, 최근 그 전환이 점차 가속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랜선 콘서트 · 캠페인 조회 수 ‘폭발’ 


롯데면세점(대표이사 이갑) 유튜브 채널 ‘LDF TV’가 지난 20일 개최한 ‘2020 앤어워드’에서 디지털 광고·캠페인 부문 소셜미디어(브랜드) 분야 최고상인 ‘그랑프리’(Grand Prix)를 수상했다. 올해로 14회를 맞이한 앤어워드는 한국디지털기업협회가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인터넷진흥원이 후원하는 국내 최대 디지털 마케팅 어워드다. 롯데면세점은 ‘LDF TV’를 통해 선보인 글로벌 브랜드 켐페인과 시의성 있는 콘텐츠를 통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사진=유튜브 갈무리 / BTS 정국의 롯데면세점 캠페인 동영상(2021.01.22)

 

먼저 롯데면세점 모델인 방탄소년단이 코로나19를 함께 극복해 나가자는 브랜드 메시지를 담아낸 ‘We Want a Duty-Free Life’ 브랜드 캠페인은 한 달간 조회 수 2,600만 회를 기록했다. ‘롯데면세점 랜선 패밀리 콘서트’는 일본, 인도네시아, 대만, 베트남 등 6개국에서 진행됐으며 최고 동시 접속자 55만 명, 총 조회수 220만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롯데면세점 인터넷면세점 신규 회원 수는 90만 명, 유튜브 구독자 수는 24% 이상 증가했다. 

 

인플루언서로 라이브 방송 ‘인기몰이’…中 결제서비스 도입까지

 

▲사진=롯데면세점,‘포니 레드룸 라이브’(RED ROOM LIVE)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통한 홍보 및 판매도 하나의 대세로 자리매김 했다. 유명 뷰티 유튜버 포니가 출연한 롯데면세점의 ‘포니 레드룸 라이브’(RED ROOM LIVE) 영상 조회 수는 현재 79만(사전영상+라이브방송 전체 조회 수)을 넘어섰으며, 신세계면세점이 지난 18일 중국 최대 규모 모바일 메신저인 ‘위챗’과 ‘틱톡’을 통해 선보인 라이브 커머스는 찰나(刹那), 이수혜(李书慧) 등 유명 왕홍이 방송 호스트로 참여해 이목을 끌었다. 

 

▲사진=신세계면세점, 라이브 커머스 방송 모습 / 2021.01.18

 

중국은 현재 900개 이상의 라이브 스트리밍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을 만큼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발달한 나라다. 이에 이미 면세업계는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부터 틱톡이나 웨이보 등 SNS에서 팬덤을 형성해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고 있는 왕홍으로 중국 ‘MZ세대’(밀레니얼+Z세대) 고객 잡기에 앞장서 왔다. 최근 코로나19로 ‘집콕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실시간으로 시청자들과 소통하며 제품을 직접 사용하고 질문에 답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대세로 굳혀졌다. 

 

이 뿐만이 아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10월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 중국에서 2030 세대를 중심으로 급속하게 이용이 늘어나고 있는 결제 서비스 ‘화베이’를 인터넷면세점에 도입했으며, 내수통관 면세품 판매 전용 쇼핑몰 ‘럭스몰(LUXEMALL)도 오픈했다. 신세계면세점도 해외 여행을 나가지 못하는 고객들을 위해 내수통관 면세품 판매 전용 쇼핑몰 쓱스페셜(SSG SPECIAL)을 운영하고 있으며, 라이브 커머스 전문 플랫폼 ‘그립(GRIP)과 손잡고 면세품 내수 판매를 진행했다. 

   

이에 한 면세업계 관계자는 “이미 과거부터 왕홍 라이브 커머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이벤트 강화 등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을 선보여 왔지만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서비스가 대두되면서 디지털 마케팅이 더욱 절실해진 상황”이라며 올해 2021년이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디지털 중심의 마케팅은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저작권자ⓒ (주)티알앤디에프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태그

댓글쓰기

전체댓글수 0

  • 법·제도
    수출 국산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 상당) 밀수 조직 적발
    관세청(청장 이명구) 서울세관(세관장 김용식) 조사총괄과 안정호 과장은 2일 “해외로 정식 수출된 국산 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을 국내로 밀수입한 일당 6명을 관세법 위반 혐의로 적발했다”며 “총책 A씨(남, 48세), 통관책 B씨(남, 42세), C씨(남, 58세) 등 주요 피의자 3명을 검찰에 구속 고발하였으며, 나머지 공범 3명은 불구속 고
  • 인사·동정
    호텔신라, 부사장 2인·상무 3인 승진 인사 발표
    호텔신라(대표 이부진)가 11월 27일자로 2026년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해 부사장 2명 승진과 3명의 신임 상무 승진 인사를 발표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미래 리더십 확보 및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요 사업분야에서 성과 창출과 핵심적 역할이 기대되는 리더들을 승진자로 선정했다”며 “이번 인사를 통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한 적극적 대응 및 사업
  • 특허경쟁
    관세청, HDC신라면세점 면세점 특허 갱신허용
    관세청(청장 이명구) 보세판매장특허심사위원회(위원장 순천향대학교 정병웅 교수)는 지난 18일 “충남 천안소재의 JEI재능교육연수원에서 특허심사위원 20명과 ‘제6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를 개최해 HDC신라면세점의 특허갱신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HDC신라면세점은 최초 면세점 특허를 획득한 후 지난 2015년 12월 개장했다. 그러나 지난 2019년 개

TR&DF 뉴스레터

TR&DF의 심층적인 분석 콘텐츠가
담긴 뉴스레터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TR&DF 뉴스레터
등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