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7일 오후 4시, 롯데면세점 본점 10층 곳곳에는 분주히 오가는 관광객들 사이로 칸막이를 치고 공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었다. 국내 최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롯데면세점 본점에 입점된 샤넬·에르메스 명품 브랜드 매장의 인테리어 공사다. 롯데면세점 직원은 "새로운 콘셉트 도입을 위한 인테리어어 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에 오픈할 계획이다"라며 큰 기대를 하는 표정이다. 이미 지난 4월 럭셔리 휴게공간 '스타라운지'도 오픈해 럭셔리 여행객 유치를 통한 구매력을 높이고 있다.
롯데 면세점이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한한령(限韓令)이 해제되고 있어 올해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는 롯데면세점은 인천공항에서 주류·담배 매장을 제외하고 매장을 철수해야 하는 만큼 시내면세점 역량 강화에 나서고 있는 중이다.
▲ 사진=김선호 기자 / 롯데면세점 본점 10층 '샤넬' 매장이 리뉴얼 공사 중이다. 11층 매장은
영업을 하고 있다.
▲ 사진=김선호 기자 / 롯데면세점 본점 10층 에르메스 매장이 리뉴얼 공사 중이다. 9층 매장은
영업 중이다.
▲ 사진=김선호 기자 / 시계 '오메가' 브랜드 매장 또한 리뉴얼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롯데면세점 본점에 입점된 샤넬과 에르메스는 3대 명품으로 꼽히는 브랜드다. 특히 샤넬(패션)은 지난해 국내 면세점에서 897억원 연매출로 매출 순위 11위에 이름을 올렸다. 에르메스 또한 723억원으로 14위를 차지했다. 점차 순위가 떨어지고 있으나 매장 콘셉트 변화를 통한 마케팅 효과를 목표하고 있다.
샤넬 매장은 롯데면세점 본점 10층 매장을 먼저 부분 인테리어 공사 후 11층까지 리뉴얼을 마치고 올해 11월 중에 오픈할 계획이다. 에르메스 매장 또한 새로운 인테리어로 매장을 변화시킨 뒤 럭셔리 여행객을 공략할 방침이다. 이외에 시계 ‘오메가’ 브랜드 매장 또한 리뉴얼을 진행 중이다.
브랜드 매장 뿐만 아니라 롯데면세점 본점의 인력 충원을 통한 역량 강화도 눈여겨진다. 롯데면세점 본점은 박성훈 점장을 필두로 올해 4월부터 박정자, 김정은, 홍성규 부점장을 배치, 이례적으로 부점장을 3명으로 늘렸다.
롯데면세점 본점 판매사원 A씨는 “롯데면세점 내부적으로 역량을 강화하고 있는 것 같다. 외국인 구매객도 전년에 비해 늘어나고 있어 이들의 소비를 증가시키기 위한 전략이 한창이다”라고 전했다. 화장품 판매사원 B씨 또한 “K-뷰티에 이어 수입 화장품에 대한 인기가 치솟고 있다. 인기가 높은 제품은 재고가 금방 소진된다”며 “수입 화장품의 경우 메이크업 위주로 판매량이 높으며, ‘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다”고 설명했다.
롯데면세점의 지난해 시장 점유율은 41.9%다. 그 중 올해 하반기에 롯데면세점 인천공항점(주류, 담배 매장 제외)이 철수해 해당 영역의 롯데면세점 14% 매출 비중에 위기가 생겼다. 때문에 시내점을 통한 매출 향상으로 점유율을 방어하겠다는 전략과 함께 온라인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로 인터넷면세점 마케팅을 강화하겠다는 것이 롯데의 목표다.
지난 4월 27일에 롯데면세점 본점은 국내 최대 규모의 VIP 휴게공간 '스타라운지'를 오픈했다. 스타라운지는 상위 0.5% 소비자를 위한 럭셔리 휴게공간으로 럭셔리 쇼핑객 유치에 한몫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관세청(청장 이명구) 서울세관(세관장 김용식) 조사총괄과 안정호 과장은 2일 “해외로 정식 수출된 국산 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을 국내로 밀수입한 일당 6명을 관세법 위반 혐의로 적발했다”며 “총책 A씨(남, 48세), 통관책 B씨(남, 42세), C씨(남, 58세) 등 주요 피의자 3명을 검찰에 구속 고발하였으며, 나머지 공범 3명은 불구속 고
호텔신라(대표 이부진)가 11월 27일자로 2026년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해 부사장 2명 승진과 3명의 신임 상무 승진 인사를 발표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미래 리더십 확보 및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요 사업분야에서 성과 창출과 핵심적 역할이 기대되는 리더들을 승진자로 선정했다”며 “이번 인사를 통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한 적극적 대응 및 사업
관세청(청장 이명구) 보세판매장특허심사위원회(위원장 순천향대학교 정병웅 교수)는 지난 18일 “충남 천안소재의 JEI재능교육연수원에서 특허심사위원 20명과 ‘제6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를 개최해 HDC신라면세점의 특허갱신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HDC신라면세점은 최초 면세점 특허를 획득한 후 지난 2015년 12월 개장했다. 그러나 지난 2019년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