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免, 12월부터 제주항공 기내면세점 운영

연평균 160억 원 매출 목표, 최대 7년간 운영
제주항공 바탕으로 글로벌 FSC 기내면세점 사업권 도전
아시아-태평양지역 ‘LDF 벨트(Lotte Duty Free Belt)’ 강화 예정
기사입력 : 2022-09-29 10:00:31 최종수정 : 2022-09-29 10: 06 김재영 기자
  • 인쇄
  • +
  • -
▲ 사진=롯데면세점 제공, 롯데면세점 김주남 한국사업본부장(좌), 고경표 제주항공 커머셜본부장(우), 2022.09.28.


롯데면세점(대표 이갑) 관계자는 29일 “국내 선두 LCC(저비용항공사) 사업자인 제주항공의 기내면세점 사업권을 획득했다”며 “지난 28일에 열린 계약 체결식에 김주남 롯데면세점 한국사업본부장과 고경표 제주항공 커머셜본부장이 양사 대표로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롯데면세점은 오는 12월 1일부터 향후 최대 7년간 제주항공 기내면세점 위탁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과거 롯데면세점은 제주항공 기내면세점을 2010년 AK면세점 인수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사업권을 승계해 2016년까지 운영한 바 있다.

세계 2위 국내 최대 규모의 면세사업자인 롯데면세점이 국내 선두 LCC 항공사인 제주항공 기내면세점 운영권을 획득하면서 롯데가 가진 상품(MD) 소싱 능력으로 내국인 고객이 선호하는 위스키와 와인 등 주류 브랜드가 대폭 강화될 예정이다. 또 롯데는 화장품과 담배, 액세서리 그리고 건강식품 등 다채로운 카테고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을 내비쳤다. 나아가 한정판 위스키 등 독점 상품을 기내면세점에 공급하여 색다른 면세쇼핑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이번 제주항공 기내면세점 사업을 통해 연평균 160억 원의 매출을 거둘 것으로 예상하며 해외 FSC(Full Service Carrier, 대형항공사)의 기내면세점 사업권 획득에도 도전하는 등 글로벌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해 신규 수익원을 확보한다는 계획도 있다”고 말했다. 엔데믹 시기 해외여행의 자유화가 다시 붐을 이룰 경우 가장 수혜를 받을 항공사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제주항공의 기내면세점 사업자로 롯데면세점이 선정되면서 과거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약 7년간 제주항공 기내면세점 사업을 운영했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존 국내 시내면세점과 공항면세점, 그리고 괌, 호주, 싱가포르, 일본, 베트남 등 해외 공항 면세점 진출과 일본과 호주 시내면세점에 이어 롯데면세점이 국내외 항공사 기내면세점 영역까지 진출하는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올해 4월 호주 시드니시내점을 오픈한 데 이어 하반기 베트남 다낭시내점 오픈이 예정되고 있고 내년에는 베트남 하노이시내점 신규 출점과 싱가포르 창이공항점 그랜드 오픈까지 마무리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아우르는 ‘LDF 벨트(Lotte Duty Free Belt)’를 한층 더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국내 1위 LCC 사업자로 23년 하반기 누적 탑승객 1억 명 달성이 예상되며, 총 38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일본과 동남아, 미국 괌과 사이판, 싱가포르는 물론 올해 6월엔 몽골 노선을 신규 취항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 12일에는 5년 내 차세대 항공기 40대 추가 도입 계획을 발표하는 등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 사진=롯데면세점 제공, 롯데면세점 이갑 대표, 2022.09.29.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는 “내국인 해외여행이 본격적으로 증가하는 시점에 제주항공 기내면세점 사업권을 획득하여 고객을 맞이하게 되었다”며 “롯데면세점은 성공적인 기내면세점 운영을 통해 양사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주)티알앤디에프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재영 기자

태그

댓글쓰기

전체댓글수 0

  • 법·제도
    수출 국산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 상당) 밀수 조직 적발
    관세청(청장 이명구) 서울세관(세관장 김용식) 조사총괄과 안정호 과장은 2일 “해외로 정식 수출된 국산 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을 국내로 밀수입한 일당 6명을 관세법 위반 혐의로 적발했다”며 “총책 A씨(남, 48세), 통관책 B씨(남, 42세), C씨(남, 58세) 등 주요 피의자 3명을 검찰에 구속 고발하였으며, 나머지 공범 3명은 불구속 고
  • 인사·동정
    호텔신라, 부사장 2인·상무 3인 승진 인사 발표
    호텔신라(대표 이부진)가 11월 27일자로 2026년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해 부사장 2명 승진과 3명의 신임 상무 승진 인사를 발표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미래 리더십 확보 및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요 사업분야에서 성과 창출과 핵심적 역할이 기대되는 리더들을 승진자로 선정했다”며 “이번 인사를 통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한 적극적 대응 및 사업
  • 특허경쟁
    관세청, HDC신라면세점 면세점 특허 갱신허용
    관세청(청장 이명구) 보세판매장특허심사위원회(위원장 순천향대학교 정병웅 교수)는 지난 18일 “충남 천안소재의 JEI재능교육연수원에서 특허심사위원 20명과 ‘제6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를 개최해 HDC신라면세점의 특허갱신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HDC신라면세점은 최초 면세점 특허를 획득한 후 지난 2015년 12월 개장했다. 그러나 지난 2019년 개

TR&DF 뉴스레터

TR&DF의 심층적인 분석 콘텐츠가
담긴 뉴스레터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TR&DF 뉴스레터
등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