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점] 기재부, “해외직구 연간 면세한도 설정 결정된 바 없어” 사실 바로잡아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 “해외직구 통제해야”
노석환 관세청장 “적극 검토하겠다”
이르면 2022년 해외직구 연간 면세한도 생기나…언론 보도 잇따라
기재부 “아직 결정된 내용 없다”
기사입력 : 2020-10-20 17:16:27 최종수정 : 2021-06-27 15: 21 육해영 기자
  • 인쇄
  • +
  • -

기획재정부(장관 홍남기, 이하 기재부)가 지난 19일 “이르면 2022년부터 해외직구 연간 면세한도가 생길 것이라 보도된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아직 결정된 바는 없다”고 해명에 나섰다. 다만 노석환 관세청장이 국정감사에서 해외직구 면세한도 설정을 두고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혀 빠른 시일 내에 기재부와 협의를 거칠 것으로 보인다. 

 

기획재정부 관세제도과 진승하 과장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해외직구 면세한도 문제점을 지적했다”며 “관세청이 해외직구 면세한도 설정 검토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진 과장은 “관세청과 구체적으로 협의한 내용은 없다”며 따라서 “정부가 관세청이 제기한 면세 한도 설정 필요성에 일정 부분 공감하고, 관련 건의를 검토하고 있다는 일부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4일 진행된 관세청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한사람이 연간 수백 건에서 천 건이 넘는 해외직구를 사용하는 사례가 있어 해당 사례가 소액물품 면세의 취지에 맞는지 의문”이라며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의무화해 통관 투명성을 높이고, 개인별 연간 누적 면세 한도를 설정해 과다한 전자상거래는 면세 혜택을 통제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국내 소비자가 인터넷 등을 통해 해외직구할 경우 물품 가격이 150달러(미국산 200달러) 이하면 관세와 부가가치세를 면제받는다. 다만 연간 누적 거래 한도가 없어서 사실상 제한 없이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해외직구를 이용한 악용 사례도 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노석환 관세청장은 14일 국감현장에서 “‘개인통관고유부호’ 제출을 의무화하고 개인별 연간 누적 거래한도 설정에 관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자료=관세청,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2020.10.14)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기획재정위원회, 서울 중랑을)이 관세청에서 제출받은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통한 전자상거래 현황’ 자료를 보면 올해 8월까지 직구족 상위 20명이 월 평균 구매한 횟수는 70.9회로 월 평균 구매금액은 약 610만원에 달했다. 특히 과세 현황을 보니 대부분이 면세로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의원은 “올해 8월까지 상위 직구족 20명이 들여온 11,342건 가운데 79.1%인 8978건이 면세로 들어왔고 관세를 납부해 들어온 건은 2,364건에 불과했다”며 “위장수입과 불법면세가 아닌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주)티알앤디에프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태그

댓글쓰기

전체댓글수 0

  • 인사·동정
    관세청 인천공항세관장 인사
    ■ 고위공무원 가급 승진 및 전보(2025년 10월 15일자) 관세청 인천공항세관장 박 헌 (朴軒)
  • 인사·동정
    이명구 관세청장, 제주도 지정면세점 업계 간담회 개최
    이명구 관세청장이 10월 1일 제주 컨벤션센터 회의실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면세점, 제주관광공사(JTO) 면세점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현장을 방문했다.관세청 보세산업지원과 김진선 과장은 “이번 간담회가 제주도를 찾는 관광객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매출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도 지정면세점 업계의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방안을
  • 특허경쟁
    롯데免 명동점, 5년 특허 갱신 획득
    관세청(청장 이명구)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위원장 순천향대 정병웅 교수)은 9월 23일 천안 관세인재개발원에서 특허심사위원 20명과 ‘제5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를 개최해 “롯데면세점 명동점의 특허갱신 심사를 심의해 갱신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특허심사위원회는 롯데면세점이 신청한 서류를 검토하고 프리젠테이션등 심사 과정을 거쳐 지난 5년간 최초 특

TR&DF 뉴스레터

TR&DF의 심층적인 분석 콘텐츠가
담긴 뉴스레터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TR&DF 뉴스레터
등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