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해외 환승객 17년 대비 증가, 면세점 쇼핑은 '미적지근'

공항 면세점 이용 환승객 '여성'과 '미혼자' 많아
환승 평균 대기시간 2~4시간 이내(45%)가 1위
인천공항 면세점 쇼핑시간 약 29분에 불과해
쇼핑 대신 휴식(35.4%) 선택한 이용객 분석
다양한 해외 공항 사례 있지만 국내 공항에 부적합
해법은 휴식과 함께 쇼핑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 필요
기사입력 : 2019-09-03 17:23:00 최종수정 : 2020-09-09 19: 24 육해영 기자
  • 인쇄
  • +
  • -

인천국제공항(사장 구본환, 이하 인천공항) 면세점을 이용하지 않는 환승객은 갈아탈 비행기를 대기하는 시간동안 쇼핑보다 휴식(35.4%)을 더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공항 소속 연구소 최유진 연구원이 지난달 28일 발표한 ‘인천공항 면세점 쇼핑행동 특성 연구’에 이같은 사실이 확인됐다. 해당 결과는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환승객 446명(10.53%)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그래프=환승객 비구매자 여행특성, 공항산업기술연구원(2019.08.28)


인천공항 항공통계에 따르면 18년 인천공항을 통해 해외로 환승한 여객수는 총 692만2,371명으로 16년 대비 8% 증가했다. 인천공항을 통해 환승하는 여행객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지만 이들을 위한 공항 면세점만의 쇼핑 인프라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이날 발표회에서 최 연구원은 면세품 노출 빈도 증가 및 인천공항 온라인 쇼핑환경 조성 등의 다양한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구체적인 사례로 최 연구원은 “해외 공항인 호놀룰루 공항과 토론토 공항의 경우를 들며 이들 공항에선 면세품을 비행기 탑승 게이트 앞에서 일괄 전달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 “스키폴공항은 음식배달 전문업체 ‘Deliveroo’를 통해 공항 내 음식 배달 서비스도 진행한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해외공항 사례를 국내 공항에 도입하기는 무리가 있다. 해외 공항의 경우 이용객 수가 적기 때문이다. 인천공항에 따르면 하루 평균 이용객은 20만여 명에 달해 이러한 서비스를 직접 대입하기는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장소별 상황을 살펴보면 제1여객터미널을 이용하는 환승객은 오전 4시와 오후 5시에 가장 많이 환승한다. 제2여객터미널을 이용하는 환승객도 비슷한 시간대인 오전 5~7시, 오후 3~6시에 가장 많이 환승했다.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환승객의 평균 대기시간은 2~4시간 이내(45%)로 가장 많았고, 4시간 이상(38%), 2시간 이내(16%) 순이다. 긴 환승 대기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쇼핑시간에 할애하는 것은 평균 29분 밖에 안되는 상황이다.


환승장소별 대기 시간의 차이가 유사한 패턴을 보이며 특히 오후 5시는 면세점 입장에선 황금시간대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붙잡을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면세점 입장에선 환승객 외에도 출국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에 전념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조사대상 중 환승객이 소수여서 향후 추가적인 환승객 대상 면세점 구매 욕구와 서비스에 대한 후속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유이다. 

 

면세점 입장에서도 새벽시간대 환승객을 대상으로 하는 면세점 근로자의 노동시간 문제 등 다양한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향후 이들 환승객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한 니치전략을 수행한다면 추가적인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결국 환승 대기시간에 휴식을 취하고 있는 여행객들을 위한 쇼핑 인프라를 구축한다면 인천공항 면세점만이 갖는 추가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주)티알앤디에프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태그

댓글쓰기

전체댓글수 0

  • 법·제도
    수출 국산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 상당) 밀수 조직 적발
    관세청(청장 이명구) 서울세관(세관장 김용식) 조사총괄과 안정호 과장은 2일 “해외로 정식 수출된 국산 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을 국내로 밀수입한 일당 6명을 관세법 위반 혐의로 적발했다”며 “총책 A씨(남, 48세), 통관책 B씨(남, 42세), C씨(남, 58세) 등 주요 피의자 3명을 검찰에 구속 고발하였으며, 나머지 공범 3명은 불구속 고
  • 인사·동정
    호텔신라, 부사장 2인·상무 3인 승진 인사 발표
    호텔신라(대표 이부진)가 11월 27일자로 2026년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해 부사장 2명 승진과 3명의 신임 상무 승진 인사를 발표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미래 리더십 확보 및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요 사업분야에서 성과 창출과 핵심적 역할이 기대되는 리더들을 승진자로 선정했다”며 “이번 인사를 통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한 적극적 대응 및 사업
  • 특허경쟁
    관세청, HDC신라면세점 면세점 특허 갱신허용
    관세청(청장 이명구) 보세판매장특허심사위원회(위원장 순천향대학교 정병웅 교수)는 지난 18일 “충남 천안소재의 JEI재능교육연수원에서 특허심사위원 20명과 ‘제6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를 개최해 HDC신라면세점의 특허갱신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HDC신라면세점은 최초 면세점 특허를 획득한 후 지난 2015년 12월 개장했다. 그러나 지난 2019년 개

TR&DF 뉴스레터

TR&DF의 심층적인 분석 콘텐츠가
담긴 뉴스레터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TR&DF 뉴스레터
등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