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징벌적 손해배상’ 공동 학술대회 개최

24일(토), (사)한국재산법학회, 경희대 법학연구소와 공동개최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한 전문가 논의
기사입력 : 2021-04-23 09:35:02 김재영 기자
  • 인쇄
  • +
  • -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23일 “(사)한국재산법학회, 경희대학교 법학연구소와 공동으로 ‘징벌적 손해배상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학술대회’(이하 ‘학술대회’)를 4월 24일(토) 비대면 실시간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 징벌적 손해배상의 현황과 과제 공동 학술대회 내용(2021.04.23)

한국소비자원 정책연구실 법제연구팀 송민수 팀장은 “최근 ‘징벌적 손해배상’이 불법행위에 대한 새로운 유형의 법적 구제 방식의 하나로 관심을 받고 있는 시점에서, 현행 법률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관련 법제의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개최 목적을 전했다.

송 팀장은 “특히 현재까지 개별법 차원에서 도입되었던 징벌적 손해배상제도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검토하고 향후 국내에서 제도 정착과 발전을 위한 방향성과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행사는 한국재산법학회 최광준 회장의 개회사와 이희숙 한국소비자 원장의 축사, 권재열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장의 환영사로 시작될 예정이다. 이어지는 학술대회 1부에서는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의 현황과 방향성’, 그리고 2부에서는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의 과제’로 나누어서 총 5개의 주제발표 및 토론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원 이희숙 원장은 “소비시장에 물품 등을 공급하는 사업자의 역할과 기능이 점진적으로 증대되고 있으므로 이번 학술대회를 계기로 소비시장에서 일부 사업자의 악의적이고 부당한 거래행위를 규율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 도출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주)티알앤디에프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재영 기자

태그

댓글쓰기

전체댓글수 0

  • 법·제도
    수출 국산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 상당) 밀수 조직 적발
    관세청(청장 이명구) 서울세관(세관장 김용식) 조사총괄과 안정호 과장은 2일 “해외로 정식 수출된 국산 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을 국내로 밀수입한 일당 6명을 관세법 위반 혐의로 적발했다”며 “총책 A씨(남, 48세), 통관책 B씨(남, 42세), C씨(남, 58세) 등 주요 피의자 3명을 검찰에 구속 고발하였으며, 나머지 공범 3명은 불구속 고
  • 인사·동정
    호텔신라, 부사장 2인·상무 3인 승진 인사 발표
    호텔신라(대표 이부진)가 11월 27일자로 2026년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해 부사장 2명 승진과 3명의 신임 상무 승진 인사를 발표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미래 리더십 확보 및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요 사업분야에서 성과 창출과 핵심적 역할이 기대되는 리더들을 승진자로 선정했다”며 “이번 인사를 통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한 적극적 대응 및 사업
  • 특허경쟁
    관세청, HDC신라면세점 면세점 특허 갱신허용
    관세청(청장 이명구) 보세판매장특허심사위원회(위원장 순천향대학교 정병웅 교수)는 지난 18일 “충남 천안소재의 JEI재능교육연수원에서 특허심사위원 20명과 ‘제6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를 개최해 HDC신라면세점의 특허갱신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HDC신라면세점은 최초 면세점 특허를 획득한 후 지난 2015년 12월 개장했다. 그러나 지난 2019년 개

TR&DF 뉴스레터

TR&DF의 심층적인 분석 콘텐츠가
담긴 뉴스레터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TR&DF 뉴스레터
등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