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속절없이 무너지는 국내 면세점, 이대로 지켜봐야 하나

온라인면세점 강화 등 대안책 나왔으나 의미없어
국내 면세점은 물론 해외 면세점까지 연달아 임시 휴점 돌입
매출 하락에 뾰족한 수 없어 ‘고전’
기사입력 : 2020-03-30 17:50:04 최종수정 : 2020-09-09 08: 40 육해영 기자
  • 인쇄
  • +
  • -

국내 면세업계가 ‘코로나19’로 침체에 빠진 오프라인 매장의 돌파구로 인터넷면세점 이벤트 강화 등 새로운 대응책 마련에 나섰으나 큰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국가 모두 빗장을 걸어잠그면서 해외 여행객 수요 자체가 급감했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매출은 하락하고 있으나 뾰족한 수가 없는 상황이다.

코로나19 여파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곳은 오프라인 면세점이다. 인천공항이 26일 발표한 자료를 보면 코로나19 팬데믹 선언 이후 인천공항의 여객수요는 전년대비 90% 이상 급감했다. 일일여객은 지난 1월 25일 최초로 전년대비 감소(-16.1%)하기 시작해 2월 넷째주에는 51.1%, 3월 셋째주에는 91.8% 감소했다. 지난 3월 24일에는 인천공항의 하루 이용객이 9,316 명을 기록하며 2001년 개항 이후 처음으로 1만 명 미만으로 내려가 역대 최저 여객을 기록했다.

이와 같은 추세가 이어진다면 올해 인천공항의 연간여객은 전년대비 70% 가량 급감해 손익분기점이 위험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인천공항은 여객이 3천명~7천명 수준일 경우 탑승동 운영을 중단하겠다고 밝혀 사실상 ‘셧다운’ 예비상태에 돌입했다. 세계적으로 위상을 떨치고 있는 인천공항조차 맥을 추리지 못하는 상황에서 지방공항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현재 김포공항과 김해공항, 제주공항 면세점이 모두 임시휴업 상태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도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해외지점도 휴점이 불가피해졌다. 롯데면세점은해외 13개 지점 가운데 베트남 다낭공항·나트랑깜란공항·하노이공항과 호주 캔버라공항·다윈공항, 괌, 일본 시내면세점 등 7곳이 임시휴점했다. 신라면세점도 일본 도쿄에 위치한 타카시마야면세점과 태국 푸켓 시내면세점을 임시 휴업하고, 싱가포르 창이공항점은 항공편 스케줄에 맞춰서 탄력적으로 운영 중이다. 신세계면세점은 단축 영업을 시행한 데 이어 당분간 서울 명동점과 강남점, 부산점을 월 1회 휴점했다.

앞서 신라면세점은 코로나19로 외국인 관광객이 급감하자 지난 2월 17일 신라페이 데이 등 내국인 고객 혜택 확대에 나섰다. 신라페이 데이는 월별 이용 횟수 제한 없이 매주 월요일마다 최대 17%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다. 하지만 하지만 코로나19로 하늘길 자체가 막히면서 더 이상의 혜택 강화보다는 기존의 이벤트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신세계면세점은 이벤트 혜택대신 브랜드 할인을 시행했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이벤트 혜택보다는 브랜드 할인을 조금 더 강화했다”며 “브랜드별로 할인율은 상이하다”고 전했다. 또 “다만 브랜드 할인율을 높여도 매출액 차이에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현재 신세계면세점은 ‘봄맞이 시계·주얼리 통합 할인전’, 메트로시티·아모레퍼시픽 등 뷰티 브랜드와 패션 브랜드 할인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다.

한편 한국면세점협회가 27일 국내 면세점 2월 매출은 22월 국내 면세점 매출액이 1조1,026억 원으로 전월대비 45.5%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이 추세를 이어가면 3월 매출 하락폭은 더욱 커질 것이란 전망이다. 사실상 공항면세점과 시내면세점 모두 ‘셧다운’ 상태에 돌입하면서 속절없이 매출 하락을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주)티알앤디에프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태그

댓글쓰기

전체댓글수 0

  • 법·제도
    수출 국산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 상당) 밀수 조직 적발
    관세청(청장 이명구) 서울세관(세관장 김용식) 조사총괄과 안정호 과장은 2일 “해외로 정식 수출된 국산 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을 국내로 밀수입한 일당 6명을 관세법 위반 혐의로 적발했다”며 “총책 A씨(남, 48세), 통관책 B씨(남, 42세), C씨(남, 58세) 등 주요 피의자 3명을 검찰에 구속 고발하였으며, 나머지 공범 3명은 불구속 고
  • 인사·동정
    호텔신라, 부사장 2인·상무 3인 승진 인사 발표
    호텔신라(대표 이부진)가 11월 27일자로 2026년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해 부사장 2명 승진과 3명의 신임 상무 승진 인사를 발표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미래 리더십 확보 및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요 사업분야에서 성과 창출과 핵심적 역할이 기대되는 리더들을 승진자로 선정했다”며 “이번 인사를 통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한 적극적 대응 및 사업
  • 특허경쟁
    관세청, HDC신라면세점 면세점 특허 갱신허용
    관세청(청장 이명구) 보세판매장특허심사위원회(위원장 순천향대학교 정병웅 교수)는 지난 18일 “충남 천안소재의 JEI재능교육연수원에서 특허심사위원 20명과 ‘제6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를 개최해 HDC신라면세점의 특허갱신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HDC신라면세점은 최초 면세점 특허를 획득한 후 지난 2015년 12월 개장했다. 그러나 지난 2019년 개

TR&DF 뉴스레터

TR&DF의 심층적인 분석 콘텐츠가
담긴 뉴스레터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TR&DF 뉴스레터
등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